• 북마크
아이뉴스엠

인물

경제단체, 아베 前총리 피격 사망 애도…"비극적 사건"(종합)

2022.07
10
로그인 후 추천 / 비추천 가능
  • 목록

대한상의·전경련·경총·무협 잇따라 논평

유세 중 총기 피격으로 사망한 아베 전 일본 총리
유세 중 총기 피격으로 사망한 아베 전 일본 총리

(도쿄 AP=연합뉴스) 일본 우익의 상징적 인물이자 역대 최장기간 총리에 재임했던 아베 신조 전 총리가 8일 일본 나라현에서 참의원 선거 유세를 하던 중 한 남성의 총격을 받아 숨졌다. 아베 전 총리는 피격 직후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치료 도중 과다출혈로 사망했다. 사진은 2012년 12월 26일 총리실에서 첫 기자회견을 하는 아베 전 총리의 모습. 2022.07.08 ddy04002@yna.co.kr

(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김기훈 오지은 권희원 기자 = 경제단체들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선거 지원유세 중 피격 사망과 관련해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9일 "비극적 사건으로 사망한 아베 전 일본 총리에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이어 "이른 시일 내에 이번 사건이 해결돼 일본 국민과 경제계가 충격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한일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도 이날 "아베 전 총리의 갑작스러운 서거에 한국 경제계를 대표해 깊은 조의를 표한다"며 "이번 일로 큰 충격을 받았을 유가족과 일본 국민들께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공통의 가치를 추구하는 우방"이라며 "이웃 나라 전직 지도자의 갑작스러운 서거는 양국 간 정치·외교 관계를 떠나 가까운 이웃으로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위로했다.

전경련은 또 "이번 일은 백주대낮에 벌어진 테러 행위로, 성숙한 세계시민의 일원으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일본 국민들이 충격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기를 바란다"고 기원했다.

전경련은 아울러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經團連) 등 일본 재계와의 소통을 통해 한일관계 개선 및 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전날 "일본 역사상 최연소·장수 총리로 일본 국민들에게 존경받았던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일본 국민들과 유가족에게도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이라며 "이번 사태가 조속히 수습돼 한일관계 개선 및 원활한 경제협력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무협)도 이날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일 관계 개선에 큰 기대가 움트던 시점에 발생한 이번 사태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비탄과 실의에 빠진 유가족과 일본 국민, 재계에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사회가 하루 속히 슬픔을 극복해 평온한 일상을 회복하길 바란다"며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야 할 양국의 교류 또한 하루빨리 활발해지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아베 전 총리는 전날 오전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서 선거 유세를 하던 중 총격을 받고 쓰러졌다. 이후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던 중 사망했다.

kihun@yna.co.kr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