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이뉴스엠

신간/서평

도약이냐 추락이냐, 불안에 시달리는 그들…신간 '특권 중산층'

로그인 후 추천 / 비추천 가능
  • 목록

구해근 하와이대 교수 "특권 중산층이 계급 변동성 주도"

"특권 중산층은 소득과 자산 순위 상위 10% 정도에 해당"

대치동 학원가
대치동 학원가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중간계층은 한때 하나의 열망이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중간계층은 미래가 보장된 안정적인 직장을 통해 안락한 집에 살면서 보람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했다…. (중략) 하지만 오늘날 중간계층은 점점 더 험난한 파도 앞에 놓인 한 척의 배처럼 보인다."

2019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연구팀이 발간한 '위기에 놓인: 쪼그라든 중간계층' 보고서의 한 구절이다. 보고서는 노동시장이 빠르게 변하면서 일자리 불안정성이 증대된 데다 주거비, 교육비 등의 상승으로 중간계층이 줄어들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로 능력주의를 바탕으로 중산층 상단에서 상류층 도약을 시도하는 계층이 시선을 끌고 있다. 구해근 하와이대 사회학과 명예교수가 신간 '특권 중산층'(창비)에서 "특권 중산층 또는 신 상류 중간층"이라고 명명한 이들이다.

저자에 따르면 특권 중산층은 국내를 기준으로 "소득과 자산 순위 상위 10% 정도"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주로 고위 전문직, 대기업 관리직, 금융업자, 특수 기술자, 고위 공무원이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직업과 관계없이 많은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들도 포함된다. 단일범주에 속한다기보다는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된 이질적인 사회계층"에 해당한다.

구해근 하와이대 명예교수
구해근 하와이대 명예교수

[창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특권 중산층'이 등장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중산층은 비교적 동질적이고 유동적인 집단이었다. 중산층 내의 경제적·사회적 격차가 크지 않았고, 사회 이동 가능성도 항상 열려 있었다.

저자가 인용한 갤럽 조사 등에 따르면 1960년대 40%, 70년대 60%, 80년대 초중반 60~70%,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70~80%가 자신을 중산층으로 여겼다.

압축성장의 과실이 그나마 중산층까지 골고루 분배됐기에 계층 간 체감도도 크지 않던 시절이었다. 누구나 열심히 일하면 적어도 중산층, 더 노력하면 상류층까지도 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중산층에 균열이 갔다. 화이트칼라 노동자들은 심한 노동 불안과 소득 감소를 경험하면서 중산층 지위를 유지하기 어려워졌고, 일부 소수 전문직·관리직 노동자들과 자산 소유자들은 오히려 더 나은 경제 상태로 올라가게 된 것이다.

저자는 외환위기 이후 신자유주의가 강화되면서 "경제적 양극화가 중산층 내"에서도 발생했다며 "중산층 내에서도 소수의 수혜자와 다수의 피해자"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강남의 한 아파트
강남의 한 아파트

[연합뉴스 자료사진]

특히 중산층 내 소수의 수혜자에 해당하는 '특권 중산층'이 "현재 한국사회의 계급 동학(動學)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들이 소득, 거주 및 여가, 교육 부문에서 여타 중산층의 "준거집단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다.

특권 중산층은 주로 강남지역에 살면서 외제 차를 선호하고 쇼핑도 고급 백화점에서 하며 가능한 한 무공해 음식을 주문해서 먹는다. 또한 가족과 일주일에 한두 번씩은 좋은 식당에서 외식하고, 해외여행도 1년에 한두 번씩은 한다. 무엇보다도 자녀 교육에 신경을 써 사교육비 지출을 아끼지 않는다.

이처럼 "중산층 기준이 너무 올라가 버리면서" 자신을 중산층이라 여기는 비율도 1980년대 말 75%에서 2019년 40% 선으로 대폭 낮아졌다. 이는 "상대적 비교에서 오는 좌절감, 박탈감, 그리고 중산층에서 밀려나고 있는 것 같은 두려움"이 커진 이들 계층의 심리 상태를 반영한다.

책 표지 이미지
책 표지 이미지

[창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불안에 시달리기는 특권 중산층도 마찬가지다. 능력주의가 팽배하고 경쟁이 극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조금만 발을 헛디뎌도 지위가 추락할 수 있어서다. 그런 점에서 이들 계급의 가장 큰 불안 요소는 '자녀 교육과 취업'이다.

저자는 "부유한 부모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자식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한국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이 너무도 좁고 경쟁은 너무도 치열하기 때문"이라며 "그들 위에 있는 상류계급 가정은 이런 불안을 겪을 필요가 적다. 왜냐하면 자식에게 사업체나 충분한 재산을 물려줌으로써 계급 세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결국 특권 중산층이건 일반 중산층이건 중산층은 모두 불안에 시달린다는 것이다.

"승자는 자신들이 소유한 것을 잃을까 봐 불안해하고, 패자는 최소한의 안전망마저 잃고 더 추락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276쪽.

buff27@yna.co.kr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2 건 - 1 페이지
2023.07
09

美 '위스콘신 매디슨대' 에서 Ph.D.와 M.D. 동시 취득한 김태희 씨의 유학 생활 분투기 '다섯가지 키…

김태희 씨의 책 '다섯가지 키워드'. 더한스 刊, 268쪽.   의료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권 대학으로 꼽히는 미 위스콘신 매디슨대에서 올해 5월 의학박사(M.D.) 학위 취득에 성공한 한국인 유학생 김태희(38) 씨가 본인의…

2023.06
02

[신간] 자유주의 이해하는 가장 완벽한 책,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새 번역으로 재출간#. ‘자유’를 위해 목숨 바친 사람들오래 전에 개봉되었던 멜 깁슨 감독·주연의 영화 <브레이브 하트>가 기억난다.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위한 윌리엄 월리스의 장엄한 투쟁을 그린 이 작품은 영화사에 …

2023.05
31

[화제의 신간] 상속세는 개인과 기업과 나라경제 파괴하는 거짓 정의세

스웨덴처럼 당장 상속세 폐지해야 대한민국이 산다고 주장하는 <국가의 약탈, 상속세> 발간<국가의 약탈, 상속세>는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상속세를 2005년의 스웨덴처럼 아예 폐지하거나, 아니면 상속받은 주식을 매각하는 시점에 …

2023.04
09

"미래 美는 中에 최첨단 제품용 원자재 공급이나 하라"...중국이 뻥을 치자 트럼프,자리 박차고 나갔다

맥매스터 자서전에 나온 리커창 발언,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뒤늦게 화제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의 저서 '배틀그라운드'. [사진=박준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을 역임했던 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H…

2023.03
18

“비겁한 검사의 뒤늦은 폭로?”

이인규 전 중수부장 자서전 발간 두고 법조계 '곱지않은 시선'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사건 수사를 둘러싼 비화를 담은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회고록의 내용이 17일 공개돼 큰 파장을 일으키고…

2023.03
08

[화제의 신간] "대한민국 반만년은 영광·기적·긍정의 역사"...'전환시대의 무논리' 발간

지난 2월 말 출간된 '전환시대의 무논리'. [사진=바른북스] 대한민국 반만년 역사는 영광의 역사, 기적의 역사, 긍정의 힘을 믿는 역사다. '전환시대의 무논리'는 한국의 전통사상과 역사,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대한민국이 세계의 정신문명을…

2023.01
05

[화제의 신간] 김여정은 누구인가? 北 권력투쟁의 내막...『김정은과 김여정』 출간

2016년 박근혜 정부가 '김정은 암살 작전' 시도한 내막도 담겨출판일 : 2022년 12월 23일 | 출판사 : (주)글통 | 페이지 : 328p | 크기 : 신국판본지은이 : 마키노 요시히로 | 옮긴이 : 한기홍 | 정 가 : 15,000원김정은에…

2023.01
02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범죄심리학자 박지선의 '지선씨네마인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이언 네이션 지음. 김지윤 옮김.영화 '아바타' 이후 13년 만에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을 들고 온 제임스 캐머…

2022.12
29

[신간]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예술의 사회학적 읽기·프랭크 게리 건축을 넘어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 앵거스 하일랜드·켄드라 윌슨 지음. 김정연·주은정 옮김.모네하면 수련, 고흐 하면 해바라기가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이들 두 화가가 …

2022.12
16

[신간] 육두구의 저주

여자를 돕는 여자들·1991년 잊힌 퇴조의 출발점책 표지 이미지[에코리브르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육두구의 저주 = 아미타브 고시 지음. 김홍옥 옮김.기후 위기의 기원을 서구 제국주의의 폭력적 착취에서 찾는다.저자는 인도네시아 반다제도에서 생산…

2022.12
08

임수진 작가 시에세이 '오토바이 타는 여자' 출간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에 있는 달아실출판사가 임수진 작가의 두 번째 산문집 '오토바이 타는 여자'를 출간했다.오토바이 타는 여자[달아실출판사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이번 산문집은 일종의 '시에세이'로, 중년의 딸과 노년의 엄마…

2022.12
02

[신간] 날씨의 세계·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책 표지 이미지[휴머니스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날씨의 세계 = 트리스탄 굴리 지음. 서정아 옮김.슈퍼컴퓨터와 통신의 발달, 과학의 발전으로 일기 예보의 정…

2022.11
23

[신간]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나는 미래를 꿈꾸는 이주민입니다·복지의 문법책 표지 이미지[컬처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 김수아 등 지음.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혐오와 차별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 책.…

2022.11
16

열람중 도약이냐 추락이냐, 불안에 시달리는 그들…신간 '특권 중산층'

구해근 하와이대 교수 "특권 중산층이 계급 변동성 주도""특권 중산층은 소득과 자산 순위 상위 10% 정도에 해당"대치동 학원가[연합뉴스 자료사진](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중간계층은 한때 하나의 열망이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중간…

2022.11
03

"비슷해야 평등해지는 것은 아니다"…영장류학자가 바라본 젠더

영장류학자 프린스 드 발 신간 '차이에 관한 생각'침팬지[게티이미지뱅크 제공](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생물학은 종종 사회적으로 굳어진 남녀의 역할이나 태도, 혹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수컷의 바람기는 선택적 적응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