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이뉴스엠

신간/서평

[신간] 날씨의 세계·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로그인 후 추천 / 비추천 가능
  • 목록

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

책 표지 이미지
책 표지 이미지

[휴머니스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날씨의 세계 = 트리스탄 굴리 지음. 서정아 옮김.

슈퍼컴퓨터와 통신의 발달, 과학의 발전으로 일기 예보의 정확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지극히 좁은 지역의 날씨를 예측하는 건 여전히 쉬운 일이 아니다. 날씨가 지형에 따라 급변하기 때문이다. 가령 카나리아제도의 건조한 남서쪽 해안에서는 일광욕을 즐기는 이들이 있지만 같은 시각 반대편 북동쪽 해안에서는 비에 흠뻑 젖은 초목을 맞닥뜨릴 수 있다.

항법사이자 탐험가인 저자는 우리 주변의 지극히 지역적인 날씨, 이른바 미기후(微氣候·microclimate)의 관점에서 날씨의 세계를 고찰한다. 저자가 관찰하는 세계는 슈퍼컴퓨터가 창출하는 디지털 공간이 아니라 우리가 보고 매만질 수 있는 아날로그의 세계다.

저자는 우리가 주변의 경관을 살핌으로써 다가올 날씨의 징후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늘과 바람, 언덕과 거리, 동물과 식물, 이슬방울이 내보이는 단서를 따라가다 보면 기계가 이해할 수 없는 섬세하고 경이로운 날씨의 세계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변에서는 비가 소금기를 머금은 까닭에 무지개가 아주 조금 작아 보인다는 사실을 언젠가 우리는 알아차리게 될까? 해답은 질문만큼 중요하지 않다. 경이는 눈여겨보는 사람의 것이다."

휴머니스트. 576쪽.

책 표지 이미지
책 표지 이미지

[돌베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 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 이승원 지음.

인문학자인 저자에 따르면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상품화된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우리는 '소비 능력'을 갖춰야 하고, 그러려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과로와 일 중독을 잊기 위해 또 다른 소비에 열중하는데, 오늘의 소비는 내일의 노동을 담보로 하기에 이 삶의 패턴은 계속 악순환한다.

저자는 삶의 공간을 장악한 이 같은 시스템에 균열을 내자고 주장하면서 그 대안으로 우연한 마주침이 가능한 '열린 공터'를 제시한다. 이 공터는 다름과 새로움의 가능성을 차단하는 상품화 질서에 포섭되지 않는 공간을 의미한다.

아울러 "전장 밖을 상상하기 위해 나부터 과중한 삶의 리듬을 중단하는 용기를 가져보자"고 말한다.

책은 경쟁적 신자유주의 체제에서 불안이 어떻게 개인과 사회를 잠식하는지, 소비문화가 우리의 여가와 쉼을 어떻게 장악하는지 자세하게 보여준다.

돌베개. 219쪽.

책 표지 이미지
책 표지 이미지

[와이즈베리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 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 = 헤더 헤잉·브렛 웨인스타인 지음. 김한영 옮김.

진화생물학자인 저자들은 '진화'라는 과학적이고 차별 없는 렌즈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현대 사회의 특징을 조명한다.

저자들은 변화의 속도에 주목한다. 인간은 기나긴 진화의 시간 속에서 어류였고, 양서류였으며 포유류였으나 최근 들어서 그 변화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고 지적한다.

이에 따라 인간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진단한다. 이는 우리의 뇌와 몸, 사회 체계에 악영향을 줘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저자는 진화 과정을 더듬어서 역추적해보면 작금에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와이즈베리. 448쪽.

buff27@yna.co.kr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2 건 - 1 페이지
2023.07
09

美 '위스콘신 매디슨대' 에서 Ph.D.와 M.D. 동시 취득한 김태희 씨의 유학 생활 분투기 '다섯가지 키…

김태희 씨의 책 '다섯가지 키워드'. 더한스 刊, 268쪽.   의료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권 대학으로 꼽히는 미 위스콘신 매디슨대에서 올해 5월 의학박사(M.D.) 학위 취득에 성공한 한국인 유학생 김태희(38) 씨가 본인의…

2023.06
02

[신간] 자유주의 이해하는 가장 완벽한 책,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새 번역으로 재출간#. ‘자유’를 위해 목숨 바친 사람들오래 전에 개봉되었던 멜 깁슨 감독·주연의 영화 <브레이브 하트>가 기억난다.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위한 윌리엄 월리스의 장엄한 투쟁을 그린 이 작품은 영화사에 …

2023.05
31

[화제의 신간] 상속세는 개인과 기업과 나라경제 파괴하는 거짓 정의세

스웨덴처럼 당장 상속세 폐지해야 대한민국이 산다고 주장하는 <국가의 약탈, 상속세> 발간<국가의 약탈, 상속세>는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상속세를 2005년의 스웨덴처럼 아예 폐지하거나, 아니면 상속받은 주식을 매각하는 시점에 …

2023.04
09

"미래 美는 中에 최첨단 제품용 원자재 공급이나 하라"...중국이 뻥을 치자 트럼프,자리 박차고 나갔다

맥매스터 자서전에 나온 리커창 발언,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뒤늦게 화제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의 저서 '배틀그라운드'. [사진=박준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을 역임했던 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H…

2023.03
18

“비겁한 검사의 뒤늦은 폭로?”

이인규 전 중수부장 자서전 발간 두고 법조계 '곱지않은 시선'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사건 수사를 둘러싼 비화를 담은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회고록의 내용이 17일 공개돼 큰 파장을 일으키고…

2023.03
08

[화제의 신간] "대한민국 반만년은 영광·기적·긍정의 역사"...'전환시대의 무논리' 발간

지난 2월 말 출간된 '전환시대의 무논리'. [사진=바른북스] 대한민국 반만년 역사는 영광의 역사, 기적의 역사, 긍정의 힘을 믿는 역사다. '전환시대의 무논리'는 한국의 전통사상과 역사,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대한민국이 세계의 정신문명을…

2023.01
05

[화제의 신간] 김여정은 누구인가? 北 권력투쟁의 내막...『김정은과 김여정』 출간

2016년 박근혜 정부가 '김정은 암살 작전' 시도한 내막도 담겨출판일 : 2022년 12월 23일 | 출판사 : (주)글통 | 페이지 : 328p | 크기 : 신국판본지은이 : 마키노 요시히로 | 옮긴이 : 한기홍 | 정 가 : 15,000원김정은에…

2023.01
02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범죄심리학자 박지선의 '지선씨네마인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이언 네이션 지음. 김지윤 옮김.영화 '아바타' 이후 13년 만에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을 들고 온 제임스 캐머…

2022.12
29

[신간]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예술의 사회학적 읽기·프랭크 게리 건축을 넘어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 앵거스 하일랜드·켄드라 윌슨 지음. 김정연·주은정 옮김.모네하면 수련, 고흐 하면 해바라기가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이들 두 화가가 …

2022.12
16

[신간] 육두구의 저주

여자를 돕는 여자들·1991년 잊힌 퇴조의 출발점책 표지 이미지[에코리브르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육두구의 저주 = 아미타브 고시 지음. 김홍옥 옮김.기후 위기의 기원을 서구 제국주의의 폭력적 착취에서 찾는다.저자는 인도네시아 반다제도에서 생산…

2022.12
08

임수진 작가 시에세이 '오토바이 타는 여자' 출간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에 있는 달아실출판사가 임수진 작가의 두 번째 산문집 '오토바이 타는 여자'를 출간했다.오토바이 타는 여자[달아실출판사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이번 산문집은 일종의 '시에세이'로, 중년의 딸과 노년의 엄마…

2022.12
02

열람중 [신간] 날씨의 세계·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책 표지 이미지[휴머니스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날씨의 세계 = 트리스탄 굴리 지음. 서정아 옮김.슈퍼컴퓨터와 통신의 발달, 과학의 발전으로 일기 예보의 정…

2022.11
23

[신간]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나는 미래를 꿈꾸는 이주민입니다·복지의 문법책 표지 이미지[컬처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 김수아 등 지음.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혐오와 차별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 책.…

2022.11
16

도약이냐 추락이냐, 불안에 시달리는 그들…신간 '특권 중산층'

구해근 하와이대 교수 "특권 중산층이 계급 변동성 주도""특권 중산층은 소득과 자산 순위 상위 10% 정도에 해당"대치동 학원가[연합뉴스 자료사진](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중간계층은 한때 하나의 열망이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중간…

2022.11
03

"비슷해야 평등해지는 것은 아니다"…영장류학자가 바라본 젠더

영장류학자 프린스 드 발 신간 '차이에 관한 생각'침팬지[게티이미지뱅크 제공](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생물학은 종종 사회적으로 굳어진 남녀의 역할이나 태도, 혹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수컷의 바람기는 선택적 적응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