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이뉴스엠

신간/서평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로그인 후 추천 / 비추천 가능
  • 목록

범죄심리학자 박지선의 '지선씨네마인드'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1

(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이언 네이션 지음. 김지윤 옮김.

영화 '아바타' 이후 13년 만에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을 들고 온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작품 화보집이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이번 화보집을 통해 수많은 히트작을 탄생시킨 캐머런 감독의 작품 세계를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다.

공상 과학영화를 닥치는 대로 섭렵하며 영화의 꿈을 키웠던 어린 시절부터 캐릭터 구상과 캐스팅에 영향을 준 그의 사랑 이야기 등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의 영화 인생 전반이 다양한 사진과 함께 실렸다.

책은 캐머런 감독의 출세작으로 꼽히는 '터미네이터'를 비롯해 '타이타닉', '어비스' 등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 제작과정과 뒷이야기를 전한다.

글로벌 흥행 기록 1위에 오른 2009년 작 '아바타'는 물론 최근 개봉해 관객몰이가 한창인 '아바타2' 제작 과정과 이제 뒤이어 영화 팬들을 찾아올 '아바타3'와 '아바타4'에 관한 계획도 엿볼 수 있다.

책은 캐머런 감독이 2024년 '아바타3'를 시작으로 2028년까지 2년마다 '아바타4', '아바타5'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씨네21북스. 240쪽.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2

▲ 지선씨네마인드 = 박지선 지음.

시사교양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범죄자들의 심리를 냉철하게 분석해온 범죄 심리학자 박지선 교수가 이번에는 영화를 파헤쳤다.

그가 분석 대상으로 삼은 영화는 총 14편이다. '올드보이'. '버닝', '신세계', '밀양', '타짜' 등 제목만 들어도 영화 속 장면이 떠오를 법한 유명 영화들이다.

박 교수는 작품 속 캐릭터는 물론 스토리 전개, 배경 등을 하나하나 들춰가며 자신만의 영화 읽기를 시도한다. 그의 날카로운 분석에 잘 안다고 생각했던 영화가 다시 보이고, 별 생각 없이 지나쳤던 장면들이 새롭게 다가온다.

박 교수는 유튜브 채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동명의 '지선씨네마인드'라는 영상을 통해 다양한 영화 해석을 시도해왔다. 이번 책은 유튜브 방송에서 전하지 못했던 상세한 분석을 더한 '지선씨네마인드' 완결판이다.

위즈덤하우스. 248쪽.

eddie@yna.co.kr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2 건 - 1 페이지
2023.07
09

美 '위스콘신 매디슨대' 에서 Ph.D.와 M.D. 동시 취득한 김태희 씨의 유학 생활 분투기 '다섯가지 키…

김태희 씨의 책 '다섯가지 키워드'. 더한스 刊, 268쪽.   의료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권 대학으로 꼽히는 미 위스콘신 매디슨대에서 올해 5월 의학박사(M.D.) 학위 취득에 성공한 한국인 유학생 김태희(38) 씨가 본인의…

2023.06
02

[신간] 자유주의 이해하는 가장 완벽한 책,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새 번역으로 재출간#. ‘자유’를 위해 목숨 바친 사람들오래 전에 개봉되었던 멜 깁슨 감독·주연의 영화 <브레이브 하트>가 기억난다.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위한 윌리엄 월리스의 장엄한 투쟁을 그린 이 작품은 영화사에 …

2023.05
31

[화제의 신간] 상속세는 개인과 기업과 나라경제 파괴하는 거짓 정의세

스웨덴처럼 당장 상속세 폐지해야 대한민국이 산다고 주장하는 <국가의 약탈, 상속세> 발간<국가의 약탈, 상속세>는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상속세를 2005년의 스웨덴처럼 아예 폐지하거나, 아니면 상속받은 주식을 매각하는 시점에 …

2023.04
09

"미래 美는 中에 최첨단 제품용 원자재 공급이나 하라"...중국이 뻥을 치자 트럼프,자리 박차고 나갔다

맥매스터 자서전에 나온 리커창 발언,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뒤늦게 화제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의 저서 '배틀그라운드'. [사진=박준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을 역임했던 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H…

2023.03
18

“비겁한 검사의 뒤늦은 폭로?”

이인규 전 중수부장 자서전 발간 두고 법조계 '곱지않은 시선'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사건 수사를 둘러싼 비화를 담은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회고록의 내용이 17일 공개돼 큰 파장을 일으키고…

2023.03
08

[화제의 신간] "대한민국 반만년은 영광·기적·긍정의 역사"...'전환시대의 무논리' 발간

지난 2월 말 출간된 '전환시대의 무논리'. [사진=바른북스] 대한민국 반만년 역사는 영광의 역사, 기적의 역사, 긍정의 힘을 믿는 역사다. '전환시대의 무논리'는 한국의 전통사상과 역사,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대한민국이 세계의 정신문명을…

2023.01
05

[화제의 신간] 김여정은 누구인가? 北 권력투쟁의 내막...『김정은과 김여정』 출간

2016년 박근혜 정부가 '김정은 암살 작전' 시도한 내막도 담겨출판일 : 2022년 12월 23일 | 출판사 : (주)글통 | 페이지 : 328p | 크기 : 신국판본지은이 : 마키노 요시히로 | 옮긴이 : 한기홍 | 정 가 : 15,000원김정은에…

2023.01
02

열람중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범죄심리학자 박지선의 '지선씨네마인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이언 네이션 지음. 김지윤 옮김.영화 '아바타' 이후 13년 만에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을 들고 온 제임스 캐머…

2022.12
29

[신간]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예술의 사회학적 읽기·프랭크 게리 건축을 넘어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 앵거스 하일랜드·켄드라 윌슨 지음. 김정연·주은정 옮김.모네하면 수련, 고흐 하면 해바라기가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이들 두 화가가 …

2022.12
16

[신간] 육두구의 저주

여자를 돕는 여자들·1991년 잊힌 퇴조의 출발점책 표지 이미지[에코리브르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육두구의 저주 = 아미타브 고시 지음. 김홍옥 옮김.기후 위기의 기원을 서구 제국주의의 폭력적 착취에서 찾는다.저자는 인도네시아 반다제도에서 생산…

2022.12
08

임수진 작가 시에세이 '오토바이 타는 여자' 출간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에 있는 달아실출판사가 임수진 작가의 두 번째 산문집 '오토바이 타는 여자'를 출간했다.오토바이 타는 여자[달아실출판사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이번 산문집은 일종의 '시에세이'로, 중년의 딸과 노년의 엄마…

2022.12
02

[신간] 날씨의 세계·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책 표지 이미지[휴머니스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날씨의 세계 = 트리스탄 굴리 지음. 서정아 옮김.슈퍼컴퓨터와 통신의 발달, 과학의 발전으로 일기 예보의 정…

2022.11
23

[신간]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나는 미래를 꿈꾸는 이주민입니다·복지의 문법책 표지 이미지[컬처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 김수아 등 지음.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혐오와 차별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 책.…

2022.11
16

도약이냐 추락이냐, 불안에 시달리는 그들…신간 '특권 중산층'

구해근 하와이대 교수 "특권 중산층이 계급 변동성 주도""특권 중산층은 소득과 자산 순위 상위 10% 정도에 해당"대치동 학원가[연합뉴스 자료사진](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중간계층은 한때 하나의 열망이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중간…

2022.11
03

"비슷해야 평등해지는 것은 아니다"…영장류학자가 바라본 젠더

영장류학자 프린스 드 발 신간 '차이에 관한 생각'침팬지[게티이미지뱅크 제공](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생물학은 종종 사회적으로 굳어진 남녀의 역할이나 태도, 혹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수컷의 바람기는 선택적 적응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