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아이뉴스엠

신간/서평

가난이 모이지만 희망의 싹이 자랐던 그곳, 판자촌

로그인 후 추천 / 비추천 가능
  • 목록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쓴 신간 '가난이 사는 집'

1967년 수해를 입은 청계천 판자촌 모습
1967년 수해를 입은 청계천 판자촌 모습

[오월의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늦은 밤의 청계천, 늘어선 판잣집들 앞을 지날 때면 남자들의 싸우는 소리, 여자와 남자가 함께 싸우는 소리, 매를 맞고 우는 아이의 울음소리, 고함소리, 그릇이 깨어지는 소리가 들렸다."(이경자 소설 '빨래터' 中)

전쟁이 끝나고, 미국의 잉여농산물이 싼값에 보급되자 먹고 살길이 막막해진 농부들은 짐을 싸 들고 서울로 줄줄이 올라왔다. 경제발전의 '엔진' 역할을 하던 서울에는 일자리가 넘쳐났기 때문이다. 일은 쉽게 구할 수 있었지만, 살 집이 마땅치 않았다. 주택을 구매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었고, 세를 얻기에도 돈이 부족했다. 그때 누군가가 산밑에 허름한 집을 짓기 시작했다. 다른 이들도 따라 지었다. 판자촌은 그렇게 하나둘 생겨나 거대한 마을을 형성했다.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수현 세종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가 쓴 신간 '가난이 사는 집: 판자촌의 삶과 죽음'(오월의봄)은 도시 주거 형태의 큰 축을 담당했던 '판자촌의 생로병사'를 조명한 책이다. 저자는 한때 서울 인구의 약 40%가 살았던 판자촌의 형성과 밀집, 그리고 소멸 과정을 추적한다.

신림10동 판자집 구조
신림10동 판자집 구조

[오월의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저자에 따르면 1960년대부터 산업화가 추진되자 도시 인구 유입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서울 인구는 1960년 244만명에서 65년 347만명, 70년 543만명으로 10년 만에 배 이상 늘었다. 공간이 부족해지자 사람들은 구릉 지역에 집을 짓기 시작했다. 붉은색 시멘트 기와, 블록 벽, 목재를 활용했다. 산밑에 자리 잡은 허름한 집들의 군락, 이른바 판자촌이 탄생한 것이다.

판잣집은 대개 8평(약 26.5㎡) 공간 안에 평균 두 가정이 살았다. 가정당 5~6명은 족히 됐는데 주인집과 세입자가 함께 살았다. 지붕이나 담장 위, 벽과 담 사이, 벽과 벽 사이, 담장 옆 등 조금이라도 틈이 보이면 어떻게든 활용했다. 저자는 "판자촌 공간에는 가난한 사람들이 도시에 적응하고 생활하는 과정이 그대로 각인되어 있다"고 했다.

그들은 이렇게 비좁은 공간에 살며 공장이나 가게의 임시고용직, 일용건설 노동을 전전했다. 빈곤의 출구는 당장 보이지 않았지만, 그래도 꿈은 있었다. 거창한 건 아니었다. 그저 조그만 가게를 열어 자영업을 하는 것, 노동 현장에서 재룟값이나 일꾼을 부릴 수 있는 정도의 재력을 갖춰 건설 십장이나 가내공업 하청을 하는 것, 그리고 방 두 개짜리 집이 있어 방 한 칸은 세를 놓을 수 있게 되는 것.

일부는 그런 꿈을 이뤄나갔다. 한국경제의 성장과 함께 비교적 성공해서 판자촌을 벗어나거나 아이들을 대학에 보내는 가정도 있었다. 하지만 빈곤이 악화하거나 대물림되는 경우가 훨씬 많았다. 건강 문제, 만성적자, 불안정한 고용이 종종 그들의 발목을 잡았다.

자녀들의 성적도 대체로 좋지 않았다. 공부방은커녕 책상조차 없는 경우가 허다했고, 과외나 학원을 갈 수도 없었다. 중산층 자녀들처럼 부모가 숙제나 학업을 돌봐주는 것도 불가능했다.

청계천 판자촌
청계천 판자촌

[오월의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빡빡한 삶이 분명했지만, 그래도 서로를 의지해가며, 버티며 살아갔다. 그런 점에서 판자촌은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경제·복지·경제 공동체이기도 했다. 판자촌 주민들끼리 일자리를 알선하거나 함께 일을 하기도 했고,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때는 상부상조했다. 아동 보육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았던 시대에 판자촌의 골목길은 그 자체가 어린이집이자 유치원이었다.

그러나 경제 성장과 함께 도시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로 판자촌은 점점 사라지기 시작했다. 1980년대만 해도 서울 시민 10% 이상이 거주하던 판자촌이 10년 만에 2~3%가 사는 곳으로 축소됐다. 같은 기간 줄잡아 70만명 이상이 떠난 것이다. 판자촌에서 쫓겨난 이들은 또다시 가장 싼 주거지로 몰려들 수밖에 없었다. 영구임대주택, 반지하방, 옥탑방, 고시원, 쪽방 등이 판자촌의 빈자리를 대신했다.

타워팰리스와 구룡마을
타워팰리스와 구룡마을

[오월의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저자는 판자촌이 그렇게 역사의 뒤꼍으로 사라졌지만, 가난한 이들의 주거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늘리는 한편, 민간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저소득층에게는 임대료를 보조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모두가 좋은 집에서 살 수는 없다. 그래도 최대한 모두 싸고 좋은 집에서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압축성장 과정에서 나타났다가 서서히 사라진 판자촌. 가난이 모이지만, 희망이 자라기도 했던 그곳은 우리 현대사에서 어떤 의미를 지닐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판자촌은 거주자들에게만 도움을 준 것이 아니라, 낮은 인건비로 노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한국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판자촌은 우리나라 초기 경제성장에 필수적이었던 풍부한 저임금 노동력 확보를 가능하게 해준 핵심 수단이었다. 그런 점에서 한국의 경제성장이 판자촌에 큰 빚을 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332쪽. 1만8천500원.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2 건 - 1 페이지
2023.07
09

美 '위스콘신 매디슨대' 에서 Ph.D.와 M.D. 동시 취득한 김태희 씨의 유학 생활 분투기 '다섯가지 키…

김태희 씨의 책 '다섯가지 키워드'. 더한스 刊, 268쪽.   의료 분야에서 세계 최상위권 대학으로 꼽히는 미 위스콘신 매디슨대에서 올해 5월 의학박사(M.D.) 학위 취득에 성공한 한국인 유학생 김태희(38) 씨가 본인의…

2023.06
02

[신간] 자유주의 이해하는 가장 완벽한 책,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새 번역으로 재출간#. ‘자유’를 위해 목숨 바친 사람들오래 전에 개봉되었던 멜 깁슨 감독·주연의 영화 <브레이브 하트>가 기억난다.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위한 윌리엄 월리스의 장엄한 투쟁을 그린 이 작품은 영화사에 …

2023.05
31

[화제의 신간] 상속세는 개인과 기업과 나라경제 파괴하는 거짓 정의세

스웨덴처럼 당장 상속세 폐지해야 대한민국이 산다고 주장하는 <국가의 약탈, 상속세> 발간<국가의 약탈, 상속세>는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상속세를 2005년의 스웨덴처럼 아예 폐지하거나, 아니면 상속받은 주식을 매각하는 시점에 …

2023.04
09

"미래 美는 中에 최첨단 제품용 원자재 공급이나 하라"...중국이 뻥을 치자 트럼프,자리 박차고 나갔다

맥매스터 자서전에 나온 리커창 발언,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뒤늦게 화제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의 저서 '배틀그라운드'. [사진=박준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백악관 군사안보보좌관을 역임했던 허버트 레이몬드 맥매스터(H…

2023.03
18

“비겁한 검사의 뒤늦은 폭로?”

이인규 전 중수부장 자서전 발간 두고 법조계 '곱지않은 시선'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사건 수사를 둘러싼 비화를 담은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의 회고록,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회고록의 내용이 17일 공개돼 큰 파장을 일으키고…

2023.03
08

[화제의 신간] "대한민국 반만년은 영광·기적·긍정의 역사"...'전환시대의 무논리' 발간

지난 2월 말 출간된 '전환시대의 무논리'. [사진=바른북스] 대한민국 반만년 역사는 영광의 역사, 기적의 역사, 긍정의 힘을 믿는 역사다. '전환시대의 무논리'는 한국의 전통사상과 역사,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대한민국이 세계의 정신문명을…

2023.01
05

[화제의 신간] 김여정은 누구인가? 北 권력투쟁의 내막...『김정은과 김여정』 출간

2016년 박근혜 정부가 '김정은 암살 작전' 시도한 내막도 담겨출판일 : 2022년 12월 23일 | 출판사 : (주)글통 | 페이지 : 328p | 크기 : 신국판본지은이 : 마키노 요시히로 | 옮긴이 : 한기홍 | 정 가 : 15,000원김정은에…

2023.01
02

[신간]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범죄심리학자 박지선의 '지선씨네마인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 제임스 카메론, 비타협적 상상의 힘 = 이언 네이션 지음. 김지윤 옮김.영화 '아바타' 이후 13년 만에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을 들고 온 제임스 캐머…

2022.12
29

[신간]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예술의 사회학적 읽기·프랭크 게리 건축을 넘어서(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 화가가 사랑한 나무들 = 앵거스 하일랜드·켄드라 윌슨 지음. 김정연·주은정 옮김.모네하면 수련, 고흐 하면 해바라기가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이들 두 화가가 …

2022.12
16

[신간] 육두구의 저주

여자를 돕는 여자들·1991년 잊힌 퇴조의 출발점책 표지 이미지[에코리브르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육두구의 저주 = 아미타브 고시 지음. 김홍옥 옮김.기후 위기의 기원을 서구 제국주의의 폭력적 착취에서 찾는다.저자는 인도네시아 반다제도에서 생산…

2022.12
08

임수진 작가 시에세이 '오토바이 타는 여자' 출간

(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에 있는 달아실출판사가 임수진 작가의 두 번째 산문집 '오토바이 타는 여자'를 출간했다.오토바이 타는 여자[달아실출판사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이번 산문집은 일종의 '시에세이'로, 중년의 딸과 노년의 엄마…

2022.12
02

[신간] 날씨의 세계·우리는 왜 쉬지 못하는가

21세기를 여행하는 수렵채집인을 위한 안내서책 표지 이미지[휴머니스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날씨의 세계 = 트리스탄 굴리 지음. 서정아 옮김.슈퍼컴퓨터와 통신의 발달, 과학의 발전으로 일기 예보의 정…

2022.11
23

[신간]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나는 미래를 꿈꾸는 이주민입니다·복지의 문법책 표지 이미지[컬처룩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 차별과 혐오를 넘어서 = 김수아 등 지음.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혐오와 차별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한 책.…

2022.11
16

도약이냐 추락이냐, 불안에 시달리는 그들…신간 '특권 중산층'

구해근 하와이대 교수 "특권 중산층이 계급 변동성 주도""특권 중산층은 소득과 자산 순위 상위 10% 정도에 해당"대치동 학원가[연합뉴스 자료사진](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 "중간계층은 한때 하나의 열망이었다. 여러 세대에 걸쳐서 중간…

2022.11
03

"비슷해야 평등해지는 것은 아니다"…영장류학자가 바라본 젠더

영장류학자 프린스 드 발 신간 '차이에 관한 생각'침팬지[게티이미지뱅크 제공](기사제공=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생물학은 종종 사회적으로 굳어진 남녀의 역할이나 태도, 혹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수컷의 바람기는 선택적 적응 과…